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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클린코드] 3장 함수
pocket.dev
2024. 3. 4. 13:2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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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런데 Sparkle은 모든 함수가 2줄, 3줄, 4줄 정도였다.
각 함수가 너무도 명백했다.
✏️ 기억하고 싶은 내용
- 80년대에는 함수가 한 화면을 넘어가면 안 된다고 말했다. 당시 VT100 화면은 가로 80자 세로 24줄이었고 우리 편집기는 4줄을 관리용으로 사용했다.
- 함수는 한 가지를 해야 한다. 그 한가지를 잘 해야 한다. 그 한 가지만을 해야 한다.
- 함수에서 이상적인 인수 개수는 0개(무항)다. 다음은 1개(단항)고, 다음은 2개(이항)다. 3개(삼항)는 가능한 피하는 편이 좋다. 4개 이상(다항)은 특별한 이유가 필요하다. 특별한 이유가 있어도 사용하면 안 된다.
💡 떠오르는 생각
작게 만들어라!
한 가지만 해라!
함수 안에서 여러 기능을 하던 내 손에서 만들어진 함수들이 스쳐지나간다. 함수 명을 짓기 어렵다면, 또는 함수 명이 그 함수를 온전히 표현하지 못하고 있다면, 그 함수는 이미 한 가지 이상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을 확률이 크다. 함수 명이 함수의 내용을 명쾌하게 정의하고 있는지를 항상 염두에 두도록 하자.
📚 개념 다시보기
- 내려가기 규칙: 위에서 아래로 코드 읽기
- 부수 효과: Side Effect. 함수가 만들어진 목적과는 다른 효과 또는 부작용