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도서

[클린코드] 9장 단위 테스트

by pocket.dev 2024. 3. 14.
반응형

Clean Code

 

테스트 커버리지가 높을수록 공포는 줄어든다.
Fast.Independent.Repeatable.Self-Validating.Timely

 

 

✏️ 기억하고 싶은 내용

  • 테스트 코드는 실제 코드 못지 않게 중요하다. 실제 코드 못지 않게 깨끗하게 짜야 한다.
  • 코드에 유연성, 유지보수성, 재사용성을 제공하는 버팀목이 바로 단위테스트다. 이유는 단순하다. 테스트 케이스가 있으면 변경이 두렵지 않으니까! 테스트 케이스가 없다면 모든 변경이 잠정적인 버그다. 아키텍처가 아무리 유연하더라고, 설계를 아무리 잘 나눴더라도, 테스트 케이스가 없으면 개발자는 변경을 주저한다. 버그가 숨어들까 두렵기 때문이다.
  • 가독성, 가독성, 가독성.

 

💡 떠오르는 생각

테스트 케이스는 내가 구현을 잘 했는지 검증하는 용도라고 1차원적으로 생각해왔다. 테스트 케이스가 있으면 변경이 쉬워진다라는 생각을 해본적이 없다. 어찌보면 두 문장이 같은 의미로 보이겠지만, 테스트 케이스가 검증을 위한 용도라고 하면, 일회용이 아닌 이상 이후에 내가 변경을 한 부분에 대해서 검증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는 말이 되기도 한다.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. 이 책을 읽음으로써 좋은 점은 다른 사람의 새로운 시각을 공유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. 

실제로 코드에서 뭐 하나 바꾸면 수동으로 일일히 생각나는 케이스를 직접 호출해보는 형식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곤 했었는데 꽤나 위험한 방식이다. 내가 생각지 못한 버그가 있을 확률이 더 높으니까. 버그가 두렵지 않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잘 활용해보자.

 

'도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클린코드] 1장~10장 복기  (0) 2024.03.21
[클린코드] 10장 클래스  (0) 2024.03.18
[클린코드] 7장 오류 처리  (0) 2024.03.12
[클린코드] 6장 객체와 자료 구조  (0) 2024.03.10
[클린코드] 5장 형식 맞추기  (0) 2024.03.09